서울 창동역 삼계탕 전문점 매출 줄어드는데. .

Q) 저는 서울 창동역에서 1번 출구 방향 3층 건물 1층에서 삼계탕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박경철(45)입니다.

여름철에만 해도 하루 150만원 이상 매출을 올리면서 장사가 잘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루 매출이 50만원대로 줄었습니다. 115㎡(35평) 크기의 가게에 테이블 12개가 있는데 요즘은 하루 한 번 정도 회전하는 데 머물고 있습니다. 보증금이 7000만원이고 관리비를 포함한 실제 월 임대료는 445만원,종업원이 4명이어서 인건비로만 한 달에 620만원 정도 지출됩니다.

옆의 부대찌개집만 해도 하루 200만원 이상 매출을 올리고 있고 인근에서 8년간 영업해 온 꼼장어집도 손님이 북적댑니다. 가게 건너편에 있는 선술집에는 젊은 손님이 아주 많습니다. 전철역 인근에 있는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이라 ‘홍보만 잘하면 장사가 잘되겠지’하고 생각했는데 이대로 가다가는 문제가 심각해질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가게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지요.

 

A) 의뢰인의 매장이 위치한 창동은 강북지역의 대표적인 주거타운으로 서비스,유통,편의시설,상설 의류매장들이 많이 있고 지하철 1,4호선 의정부,당고개 방면 지하철과 노원,창동역에서 많은 직장인들이 승하차하는 것을 볼 수 있는 대단위 아파트 주거지역입니다. 창동의 배후세대로 볼 수 있는 도봉구는 38만여명의 인구가 있으며 도봉경찰서,노원세무서 등의 공공기관 8개소,학교 45개교,7개의 재래시장이 있습니다. 창동의 집객시설로는 로데오 상설 할인매장거리,이마트,하나로마트,재래시장,도봉구청 별관,등기소,도봉경찰서,창동문화 체육센터 등이 있습니다.

창동의 로데오 거리로 불리는 구역은 자그마한 공원을 끼고 있는 거리로 의류점과 유흥주점이 밀집돼 있습니다. 또한 의정부와 포천 등 경기 북부 지역을 통학하는 직장인과 지역 주민을 겨냥한 음식점과 판매점들이 모여 있지요. 1번 출구는 상권의 메인으로 2번 출구 쪽에 비해 매장 규모가 중대형 평수가 많고 한식,돼지갈비,숯불구이,해물탕과 소형 분식집 등이 주종을 이루는 지역입니다.

유동인구는 아파트 단지로 들어서는 메인 길과 출퇴근 통로,농협하나로마트와 경마장,의류손님,관공서로 가기 위한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동선입니다. 이 지역은 30~40대 직장인층 유동이 많아 유흥주점이 많이 들어서 있는 반면 10~20대 소비자를 위한 유명 브랜드 상설 할인매장과 신발점,화장품점,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등도 활성화돼 있습니다.

이 지역은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있어 기본적인 손님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마트와 관공서,의류점들이 많아 오후에 30대 이상의 가정주부,가족단위 소비층 등의 유동인구가 상당히 많아 오후에는 이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업종에 초점을 맞추어 영업을 구상해야 합니다.

의뢰인의 매장 매출이 줄어든 것은 계절적인 요소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메뉴의 보강,상차림,가격전략,서비스품질 향상,타깃 고객에 대한 홍보 강화를 통해 시급히 영업을 개선해야 이 지역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1차 방안은 젊은층 유동고객을 공략해야 합니다. 단품 메뉴를 탈피하고 점심 영업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단품메뉴 1만2000원의 가격으로는 1~2인이 점심식사를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1인 고객을 위해 4000원대의 닭칼국수 및 닭죽을 판매하세요. 닭 한마리 칼국수와 안동 찜닭 등 저녁 술자리 손님과 가족 단위 손님을 적극적으로 유치해야 합니다.

고객의 체류시간을 길게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주문을 발생시킬 수 있는 메뉴를 선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류시간에 비례,주류의 주문 및 요리의 주문이 증가하게 됩니다.

메뉴 개선을 통해 전단지를 새로 제작,배포하되 신문에 삽입하는 방식이 아닌 점심시간 직전과 저녁시간대에 지나가는 유동고객들에게 직접 배포해야 합니다. 오픈 초기부터 적극적인 마케팅을 구사해야 매출이 꾸준하게 안정 궤도에 오르는데 의뢰인은 개업초기 전단지를 제작,신문에 삽입해 배포한 것이 전부입니다. 가급적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지하철 출입구 광고판에 점포 광고를 싣고 신문이나 전단지,현수막 등을 이용해 점포를 알리는 데 주력하세요.

블로그 등 온라인 공간을 활용해 젊은층 고객에게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출처 : 소상공인컨설팅 http://con.seda.or.kr

TAG

Leave a Comment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Copyright© 2000-2016, Hi-touch Translation, All Rights Reserved.

TOP